폴 세잔느는 프랑스 후기 인상주의 화가입니다.
그는 사물의 본질적인 구조에 주목하여 자연의 형태를 원기둥, 원뿔로 해석한 독자적인 화풍을 개척했습니다. 추상에 가까운 기하학적인 형태와 색채를 결합하여 입체파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어 근대미술의 아버지로 불립니다.
미술계에서는 만유인력이라 평할정도인 "세잔의 사과" 폴 세잔느의 그림, 그라네 미술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세잔느는 엑상 프로방스에서 1839년 부유한 은행가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화가를 꿈꿨으나 아버지의 반대로 법대 진학을 하였으나 결국 그만두고 파리로 가서 미술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19세기말 인상주의와 20세기초 입체파 사이의 중간적인 특징이 있는 화가로 잘 알려져 있으며 세잔느의 초기 작품은 인상주의 운동에 영향을 받았지만 나중에 기하학적인 형태와 색상의 탐구로 특징지어지는 그의 독특한 스타일을 발전시켰습니다.
초기에는 예술적인 기교가 뛰어나지 못해 비평가들의 비판에 직면했음에도 불구하고 세잔느의 작품은 시간이 지나면서 인정과 찬사를 받았습니다. 특히 정물화, 풍경화, 초상화를 통해 자연의 본질을 포착하려고 노력했으며 그의 기술과 구조물에 대한 강조는 현대미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일생동안 세잔느는 비평가들의 비판으로 인해 재정적인 어려움들과 고군 분투하며 도전을 계속하는 인생을 살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전통적인 예술규범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그의 노력은 그의 사후 예술계로부터 인정받기에 이르렀고 오늘날까지 많은 예술가들에게 끊임없는 영감을 주고 상당한 예술적 유산을 남겼습니다.
세잔느의 가장 유명한 그림들 중 하나인 '생 빅투아르 산'입니다. 1885년과 1887년 사이에 그려진 이 작품은 그가 일생동안 여러 번 그렸던 프랑스 엑상 프로방스 근처의 상징적인 산을 묘사합니다. '생 빅투아르산'에서 세잔느는 자연을 포착하기 위한 기하학적인 모양과 구조적인 접근으로 특징지어지는 그의 독특한 예술방식을 사용했습니다. 그 그림은 대담한 붓놀림과 녹색, 파란색 그리고 황토색의 다양한 색조로 그려진 산을 배경으로 보여줍니다. 그의 작품은 집, 나무, 들판의 전경을 포함하여 보는 이의 시선을 배경이 된 산 봉우리로 이끌었습니다. 깊이를 만들고 자연과 인간이 만든 요소들 사이의 조화감을 전달하기 위해 색상과 빛을 능숙하게 사용했습니다.
오늘날 예술 비평가들은 자연의 본질에 대한 매료와 그 자연을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나타내려 한 세잔느를 높이 평가하며 현대 미술발전에 대한 영향력의 증거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카드놀이를 하는 사람들'은 세잔느가 1890년애서 1896년 사이에 완성한 5점의 그림 시리즈입니다. 그 지역의 인기 있는 취미인 카드놀이에 몰두한 프랑스 남부의 농부들을 묘사합니다. 이 시리지의 그림들은 그의 가장 상징적인 작품들로 여겨집니다.
그 시리즈는 그의 고향인 남프랑스의 프로방스에 대한 예술가의 사랑에 영향을 받았는데 그는 그 지역의 사람들과 전통을 묘사하는 것에 깊은 관심이 있었고 엄숙하고 내성적인 태도를 포착하면서 강렬함 집중력으로 게임에 임하는 플레이어를 묘사했습니다. 특히 이 시리즈에서 세잔느는 인상주의의 활기찬 붓놀림으로부터 거리를 두면서, 더 단순화되고 기하학적인 스타일을 시도했습니다. 시리즈의 각 그림은 다른 캐릭터를 제시하고 그들의 뚜렷한 개성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묘사했습니다. 그들을 단지 예술적인 주제보다는 실제 사람처럼 느끼게 만들면서 그들의 자세, 표현 그리고 상호작용은 그들의 개성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또 이 작품의 특징 중 하나는 구성 요소 내의 공간의 모호성입니다. 그림의 전경과 배경의 구분을 모호하게 하여 다양한 관점으로 실험하여 장면의 깊이와 복잡성을 더했습니다. 이런 시도는 인상주의와 입체파의 출현 사이의 간격을 메우며 세잔느의 예술적 진화의 단계를 나타납니다.
'사과바구니'는 개인적으로 가장 세잔느의 작품다운 그림이라고 생각합니다. 1895년에서 1898년 사이에 완성된 주목할만한 정물화입니다. 사과바구니, 와인 한 병, 하얀 접시뿐만 아니라 오렌지, 배 그리고 다른 과일들로 둘러 싸여 있고 물건들은 단순하고 어두운 배경위에 놓여있습니다. 여기서 그는 사실적인 표현을 위해 노력하기보다 물체와 주변의 공간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기하학적인 모양과 평면을 사용하여 작품 안의 깊이와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이 그림의 두드러진 측면 중 하나는 다양한 관점입니다. 테이블 상판의 앞과 뒤의 구분을 흐릿하게 만들면서 그 물체들은 다른 각도에서 보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 기술은 그림의 부피감각과 공간적인 복잡성에 기여합니다.
또한 그는 이 작품에서 전통적인 예술관습에 도전하여 조각나고 추상화된 방식으로 사물을 묘사합니다. 과일, 병, 바구니의 기하학적인 모양을 강조하여 캔버스에 2차원적인 감각을 유지하며 질량감을 만들었습니다. 그에 더해 대담한 붓놀림과 다양한 시각을 사용하여 물체에 볼륨감과 입체감을 제공했으며 보완적인 색상의 사용은 장면에 생동감을 더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