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리 루소는 프랑스의 화가로 그의 화풍은 기교는 부족하나 환상적인 모습을 잘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또한 초상화를 그릴때 실제와는 맞지않는 비율로 그려 의뢰인들이 수령을 거부하기도 했지만 그의 독특한 화풍은 후에 콜라주 기법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앙리 루소는 1844년에 프랑스 라발에서 태어났고 그의 인생의 대부분을 파리에서 관세청직원으로 일했습니다. 공식적인 미술 교육을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루소는 미술계에서 중요한 인물이 되었습니다.
그의 초기작품들은 자연과 이국적인 풍경에 매료된 것이 특징인데 많은 작품이 파리의 식물원들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는 여행한 적도 없는 정글과 열대 환경에 특별한 친밀감을 가졌습니다. 무성한 녹색, 야생동물들 그리고 꿈같은 장면들을 묘사한 상징적인 그림들로 이어졌습니다.
저명한 예술가들과 비평가들로부터 비판과 조롱에 직면했음에도 불구하고 루소는 그의 예술적인 열정을 추구하였고 파블로 피카소와 그의 독특한 예술적인 비전을 인식하고 그의 파격적인 접근법을 높이 평가하기 시작한 아방가르드 예술가 집단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루소의 스타일은 단순하고 평평하며 원근감이 부족하다는 특징이 있는데 이것은 오히려 그의 작품의 매력과 순짐함으로 다가왔습니다. 그의 예술은 종종 아이 같은 순수함으로 주제를 묘사했고 밝고 대담한 색상의 사용은 그의 그림의 몽환적이고 환상적인 분위시를 더했습니다. 그의 말년에 루소의 예술은 더 많은 인정을 받았고 그는 독립전시회를 포함 주목할 만한 갤러리들에 그의 작품들을 전시하게 되었습니다. 앙리 루소의 유산은 전통적인 규범을 무시하고 상상력의 힘을 보여준 그의 독특한 예술적 비전에 있습니다. 그의 그림들은 오늘날 계속해서 보는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현대 미술의 역사, 특히 순진하고 원시적인 미학의 발전에 있어서 필수적인 인물로 남아있습니다.
앙리 루소의 가장 유명한 그림인 '잠자는 집시'입니다. 1897년에 완성된 가장 상징적이고 인정받는 작품들 중 하나입니다. '잠자는 집시'는 사막 풍경 속에서 잠든 젊은 여인의 신비롭고 매혹적인 장면을 묘사하는데 그녀 옆에는 만돌린이 놓여있습니다. 달빛이 장면 위로 부드러운 빛을 드리우며 초자연적이고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그 위에 사자 한 마리가 여인옆에 서서 호기심에 차서 그녀를 관찰하고 있지만 그들 사이에는 평온함과 조화로움이 있습니다.
이 그림은 원시적이고 순진한 느낌으로 특징되어지는 루소의 독특한 스타일의 완벽한 예입니다. 그는 이국적인 요소와 비상식적인 요소를 결합하여 매혹적인 이야기를 만듭니다. '잠자는 집시'는 보는 이들의 상상력을 사로잡은 걸작으로 여겨지며 전 세계 예술 애호가들에게 계속 존경받고 있습니다.
'꿈'에서 루소는 몸을 뒤로 젖힌 나체의 여인과 플루트를 연주하는 신비롭고 유령 같은 뱀 마법사와 함께 무성하고 수수께끼 같은 정글장면을 보여줍니다. 그 여인과 마법사는 거대한 열대 꽃, 사자 그리고 다른 야생동물들을 포함하여 수많은 이국적인 동식물에 둘러싸여 꿈같은 포옹을 받고 있습니다. 전체구성을 루소의 선명한 색상의 사용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세부사항에 의해 업그레이드된 신비한 분위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이 그림을 욕망, 관능성, 잠재의식의 우화로 여기며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되어왔습니다. 몽환적인 특성과 고혹적인 본성을 더해줍니다. '꿈'은 사실주의와 원초주의로 결합한 루소 특유의 화풍을 보여주며, 그의 화풍이 가지는 평탄함과 단순화된 형태, 어린아이와 같은 순수함이 특징으로 예술계에서 그의 작품을 돋보이게 합니다.
이 작품은 그의 가장 유명하고 상징적인 작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또한 미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열대성 폭풍 속의 호랑이'는 1891년에 완성된 작품으로 루소는 폭풍우가 몰아치는 빽빽한 열대 나뭇잎에서 나오는 호랑이의 극적이고 강렬한 장면을 묘사합니다. 비와 강한 바람에 의해 몸이 부분적으로 가려지는 호랑이, 주변 정글은 소용돌이치고 활기찬 색상으로 묘사되고 , 비는 그림의 장면에서 움직임과 혼돈을 더합니다. 이 그림은 보는 이로 하여금 호랑이의 강력한 존재와 폭풍우가 몰아치는 분위기에 이끌려 긴장감과 흥분을 불러일으킵니다. 루소의 대담한 색상의 사용, 평평한 원근법은 작품의 몽환적이고 초현실적인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이 그림의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호랑이에 의해 전달되는 위험과 야생성입니다. 격동의 날씨에도 불구하고 호랑이는 보는 이에게 강렬한 시선을 고정한 채 평정심을 유지합니다. 그런 장소를 가 본 적 없이 정글의 본질과 거주민들을 포착하는 루소의 능력은 그의 독특한 예술적 비전의 증거입니다. 이 작품의 현실적인 요소와 순진하고 아이 같은 특성을 혼합한 루소의 스타일은 그의 상징이 되었고 자연적인 묘사는 여전히 보는 이들을 사로잡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