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화가와 그림 - 파울로 베로네제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의 화가와 그림 - 파울로 베로네제

카테고리 없음

by 소나기하늘 2023. 10. 12. 13:20

본문

반응형

파울로 베로네제는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위대한 베네치아 화가로 손꼽히는 화가입니다. 풍부한 색상, 정교한 건축물, 활기찬 캐릭터를 그리며 웅장하고 화려한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화가의 인생

파울로 베로네제는 1528년 베니스 공화국의 일부인 이탈리아의 베로나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릴 때부터 그림에 재능을 보여 지역 화가인 안토니오 바다일의 밑에서 그림을 배우고 또 지오반니 프란체스코 칼로토와 함께 공부했습니다.

1553년에 베니스로 이주하여 그곳에서 빠르게 베네치아 화파의 선두적인 화가들 중 한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그 후 교회, 수도원, 개인 후원자들로부터 많은 의뢰를 받아 티티안, 틴토레토 등 유명한 화가들과 함께 일했습니다. 

그는 독실한 카톨릭 신자였고 가난하고 아픈 사람들을 돕는 자선단체인 성 요셉 수녀회의 회원으로 다양한 교회와 수녀회에 돈과 그림을 기부해서 동료 화가, 후원자들에게 존경받는 인물이었습니다.

그가 베니스에서 세상을 떠나 후 그의 묘비에는 '여기 전 세계에서 그의 그림으로 유명한 베로네제가 있습니다;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습니다.

파울로 베로네제의 주요 작품 - 카나에서의 결혼식

카나에서의 결혼식 The Wedding at Cana/위키피디아

이 작품은 그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으로 불리는 "카나에서의 결혼식"으로 1563년 제작되었습니다. 이 그림은 갈릴리 카나에서 열린 결혼잔치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첫 번째 기적을 행하여 물을 와인으로 바꾼 성경이야기를 묘사합니다.

6.77x 9.94미터 크기의 대형 사이즈로 음악가, 하인, 동물, 손님을 포함하여 130개 이상의 인물들을 담고 있으며 물을 담고 있는 돌 항아리, 충실함을 나타내는 개, 음악가로서의 베로네제의 자화상까지 여러 디테일과 상징들이 가득합니다. 또한 이 그림에는 프랑스왕 프란티스코, 오스만 술탄 슬레이만 1세, 화가의 후원자등 많은 당시의 인물들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르네상스의 고전적인 우아함과 매너리즘의 표현적이고 특징들을 결함 한 이 걸작은 그가 화려함과 축제의 느낌을 만들기 위해 풍부한 색상, 정교한 건축물, 생동감 있는 캐릭터들을 사용했습니다. 많은 형상과 관점들로부터 복잡한 구도를 만들기 위해 원근법과 빛을 사용하고, 직물과 금속의 질감과 같은 현실적이고 자연주의적인 효과를 만드는 그의 기술을 보여줍니다. 또한 성경이야기를 표현한 것뿐만 아니라 베로네제의 예술적 비전과 문화적 맥락을 반영한 것이기도 해서 이 장면을 역사, 문학, 신학에 대한 지식과 자신의 재능과 창의력을 보여주는 기회로도 사용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파울로 베로네제의 주요 작품 - 레위의 집에서의 잔치

레위의 집에서의 잔치/위키피디아

레위의 집에서의 잔치/The Feast in the House of Levi는 1573년에 베니스의 파올로 성당을 위해 그려진 그림입니다. 원래는 최후의 만찬 장면으로 의도되었지만 베로네제는 난쟁이, 광대, 군인, 이국적인 동물등 종교적 주제와 관련이 없는 많은 요소들을 추가하여 종교재판소에 이단으로 고발된 후 제목을 바꿨다는 일화가 있는 그림입니다.

작품은 예수 그리스도가 레위의 집에서 그의 제자들과 세리, 죄수들과 함께 저녁을 먹는 또 다른 성경이야기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는 논란을 일으킨 이 작품에 대해 자신의 예술적 자유를 옹호했고 결국 제목을 바꾸는 결론을 낸 것으로 전해집니다.

파울로 베로네제의 주요 작품 - 알렉산더 앞의 다리우스 가족

알렉산더앞의 다리우스가족/위키피디아

이 그림은 기원전 4세기에 페르시아 제국을 정복한 알렉산더 대왕의 삶으로부터의 역사적인 에피소드를 묘사합니다. 페르시아 왕 다리우스 3세를 물리친 후 알렉산더는 군대에 의해 사로잡힌 그의 가족을 방문했습니다. 그림은 다리우스의 어머니, 아내, 딸들 그리고 다른 친척들이 알렉산더와 그들이 알렉산더로 착각한 그의 동반자 헤파이스티온 앞에 무릎을 꿇은 것을 보여줍니다. 그림은 페르시아인들의 겸손한 태도와 그들을 친절과 존경으로 대하는 알렉산더의 고귀한 몸짓 사이의 대조가 두드러집니다. 이 그림은 많은 인물과 관점으로 복잡한 구도를 만드는 그의 특징적인 화법을 보여주며 현재는 런던의 국립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